본문 바로가기
운영체제/windows 7

[Windows 7] Windows 7 Clean 설치 하는 방법

by lhs9842 2013. 11. 17.
반응형





안녕하세요. 다주택자입니다.
이번에는 Windows 7을 Clean 설치[각주:1]해보는 방법을 알아보고자 합니다.
시작하기 전에 먼저 이 글에서는 글과 관련하여 설치 이미지는 없음을 알려드립니다. 그리고 본 강의는 VMware로 구현 하여 그 장면을 스크린샷을 찍어 작성되었습니다. 그렇기 때문에 사진간의 해상도 차이가 발생하며, 일부 사진에서는 주변에 프레임 같은 것이 같이 찍혀 있을 수 있습니다.
그럼 시작해보죠
먼저 시작하기 전에 해당 컴퓨터의 Windows 7 호환 드라이버(CPU는 없을겁니다.)를 설치할 컴퓨터의 D 드라이브[각주:2] 또는 정보막대[각주:3]에 저장해놓습니다.
그 다음 설치할 컴퓨터에 설치 파일이 담겨져 있는 CD나 USB 메모리를 연결하고 이 매체로 부팅시킵니다.[각주:4]

설치 이미지의 Windows PE를 로드하는 중입니다.

로드한 Windows PE로 부팅하는 중입니다.

일단 Windows PE로 부팅되었습니다. 여기서는 언어 관련 부분인데요. 여기서 다른건 건드리실 필요가 없고 키보드 종류를 알맞게 선택합니다. 대부분 103/106키[각주:5]이실 겁니다. 이를 선택한 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지금 설치를 누릅니다.

말그대로 설치 프로그램을 시작 하는 중입니다. 기다리세요.

EULA[각주:6] 동의입니다. 동의하시고 다음을 클릭합니다.

설치 유형입니다. 여기서는 Clean 설치를 안내한다고 했고 어차피 부팅해서 설치하는 걸로는 업그레이드는 불가능 하므로 사용자 지정을 선택합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옵션(고급)에서 새로 만들기을 눌러서 용량을 MB 단위로 써서 파티션을 생성해도 되지만[각주:7] 이렇게 제작하면 그 앞에 100MB의 시스템 예약 파티션[각주:8]이 생성되므로 이를 회피[각주:9] 하기 위해서 diskpart라는 것을 통하여 생성을 시키는 방법으로 알려드리겠습니다. 먼저 이 상태에서 Shift키와 F10키를 누릅니다.

여기서 diskpart를 실행합니다.

여기서 list disk를 실행합니다.

이렇게 디스크 정보가 나옵니다. 이 디스크 번호 중 설치할 디스크의 번호를 x라고 하면 sel disk x을 실행합니다. 저는 sel disk 0을 실행합니다.

선택되었습니다. 이제 이 디스크에 주 파티션을 제작할 것입니다. 여기서는 생성할 파티션의 크기(단위는 MB)를 x라고 하고 create partition primary size=x 를 실행합니다.

생성되었습니다. exit를 실행합니다.

diskpart가 종료되었습니다. 여기서 친대로 cmd를 종료하기 위해 exit를 실행합니다. 그러면 Shift+F10키 누르기 이전으로 돌아가 있습니다. 여기서 새로 고침을 클릭합니다.

방금 생성한 파티션이 나타납니다. 여기서 드라이브 옵션(고급)을 클릭합니다.

포맷을 누릅니다.

포맷해야죠? 확인을 누릅니다.

완료되었습니다. 다음을 클릭합니다.

이제 기다릴 시간입니다. 컴퓨터 성능에 따라 30분에서 1시간 30분 정도 소요될 것입니다. 그 동안의 장면을 슬라이드쇼로 보여드리자면

0123456789

이렇습니다. 이렇게 기다림이 끝나고 이제 설정을 해야겠죠?

사용자 이름과 컴퓨터 이름[각주:10]을 설정하는 화면이 제일 처음 나타납니다. 여기서 설정하는 사용자 이름으로 계정이 자동으로 생성되는데 이 계정은 Administrators 그룹에 들어가게 되는 계정이니 신중하게 정해주세요.(그렇다고 Administrator로 지정은 안됩니다. 생성되어 있어요)[각주:11] 컴퓨터 이름은 기본적으로 사용자 이름-PC로 입력 됩니다. 변경하시려면 변경하세요. 모두 입력후 다음을 클릭합니다.

암호 설정 화면입니다. 이 암호는 위에서 설정한 계정의 비밀번호입니다. 위에 각주를 통해 설명했드시 이 계정의 보안은 컴퓨터의 보안과 직결되는 사안이므로 비밀번호를 타인이 알 수 없도록 정하십시오. 비밀번호 없이 계정을 생성하려면 바로 다음을 클릭합니다. 만약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이렇게 암호 힌트가 필수 항목으로 변경됩니다. 설정 하셨다면 다음을 클릭합니다.

Windows 제품 키[각주:12] 입력입니다. 제품 키를 입력하시면 됩니다. 만약에 지금 제품 키가 없어서 구매 예정이라면 일단 공란으로 두고 다음을 클릭하고 제품 키가 있다면 제품 키를 입력하고 다음을 클릭하시면 됩니다.

Windows Update 관련 사항입니다. 권장 설정 사용을 선택 하는 것을 추천합니다만 만약에 무슨 이유로 다른 설정을 선택하신다고 하시면 하셔도 됩니다. 해당 설정을 클릭하면 다음 단계로 이동합니다.

시간 설정입니다. BIOS에서 가져온 시간이 그대로 출력됩니다. 여기서는 표준 시간대와 날짜만 정확히 맞추시기 바랍니다. 표준 시간대는 해당 지역의 시간대를 맞추면 됩니다. 예를 들어 한국은 (UTC +09:00) 서울을 선택하면 됩니다.

네트워크 설정입니다. 이건 본인 상황에 맞추어 주시면 됩니다. 그 설정을 클릭하면 됩니다. 주의하실 점은 만약에 타 지역에서 노트북을 가지고 가면서 사용하시는 분들이나 아니면 테터링을 하여 사용하시는 분들은 해당 지역 인터넷 내부망의 공격을 방어 할 수 있도록 공용 네트워크를 선택하시기 바랍니다. 저는 홈 네트워크를 선택하겠습니다.

설정하는 중입니다. 

설정 마무리 중입니다. 기다려 주세요.

방금 설정한 계정으로 로그온 중입니다. 기다려 주세요.

생성된 계정으로 최초 로그온[각주:13] 하는 것이기 때문에 바탕 화면을 만드는 중입니다. 기다려 주세요.

바탕화면이 나타났습니다. 이것으로서 Windows의 설치는 완료되었습니다. 이제 미리 준비해놓은 드라이버를 설치하시기 바랍니다.

좀 긴 글 읽어 주셔서 감사합니다.

그러면 글을 마치겠습니다.



아래의 손가락버튼을 눌러주시면 블로그에 매우 큰 도움이됩니다. 히히




Copyright © 이동마이의 컴퓨터 하루&다주택자(lhs9842) All Rights Reserved.



  1. 완전히 (재)설치 하는 것, 다른 유형으로는 업그레이드 설치가 있음 [본문으로]
  2. 물론 이건 재설치일 때나 가능한 일이겠죠 [본문으로]
  3. 우리말 다듬기를 통해서 만들어진 USB 메모리의 순우리말 명칭입니다. 그냥 써봤어요. [본문으로]
  4. BIOS의 Boot Menu 기능의 키를 누르면 됩니다. 메인보드 마다 키가 다릅니다. [본문으로]
  5. 한영/한자키가 있는 키보드 [본문으로]
  6. End User License Agreement, 최종 사용자 라이센스 계약의 약칭 [본문으로]
  7. 이게 공식 루트입니다. [본문으로]
  8. bootmgr이 설치됩니다. 이렇게 하는 이유는 BitLocker이라는 기능 때문입니다. 하드웨어적 암호화로 파티션을 암호화 하는 방식인데 이렇게 안하면 부트 파일도 암호화되어서 해제할 수 없기 때문이라고 합니다. [본문으로]
  9. 다만 BitLocker를 사용하실 분들은 반드시 일반적인 방법으로 파티션을 제작하여 시스템 예약 파티션을 생성하도록 합니다. [본문으로]
  10. 네트워크 위치에서 컴퓨터를 표시하는 역할을 함 [본문으로]
  11. Administrators 그룹에 들어간다는 것이 무슨 의미인지 모르시는 분들을 위해서 첨언하자면 UAC 그러니까 사용자 계정 컨트롤이 사용 될 때 Administrators 그룹에 속한 유저는 예/아니요만 선택하면 됩니다.(Administrator 계정은 아예 안뜨고요) 그리고 그 외 일반 계정에서는 UAC를 처리 할때 Administrators 그룹에 속한 계정의 비밀번호를 입력해야 합니다. [본문으로]
  12. 혹시나 해서 쓰는 말인데 흔히 말하는 CD-KEY 말하는 겁니다. [본문으로]
  13. 그 전에는 임시 계정입니다. [본문으로]
반응형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라이선스
lhs9842 필자가 게시한 대부분의 블로그 게시물은 크리에이티브 커먼즈 저작자표시-비영리-동일조건변경허락 4.0 국제 라이선스에 따라 이용할 수 있습니다. 게시물에 CCL이 적용되지 아니하다고 적혀있는 경우엔 본 라이선스 적용 대상이 아닙니다.

댓글